작성자 CRE 댓글 0 건 조회 223 회 작성일 19-03-13 06:24

일본 나고야 공과대학에서는 연구 부정을 방지하고 원활한 정보 교환을 위해 교직원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 자료의 취급 실태와 문제점 등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기반으로”연구정보 데이터 관리지침”을 만들었다. 이 지침은 학생용과 교원용으로 나누어 보기 쉬운 리플렛 형태로 제작되어 눈에 뛰는 곳 어디에든 쉽게 보고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침에서 본 지침이 강제성을 갖지는 않는다고 하지만 교직원과 학생들 모두 데이터 관리에 대한 일반적인 규칙을 공유하는 것은 데이터 기록의 중요성에 대하여 모두가 인지하고 정확하게 관리하는데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움직임은 위조, 변조와 같은 심각한 연구부정행위를 방지하고 합리적인 데이터 공유 시스템을 갖추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라 생각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원문 출처 :  http://www.nitech.ac.jp/news/press/2017/5678.html   2018년 1월 30일 검색

<연구 부정 방지에 "연구 정보 데이터 관리 지침」을 제정 · 실시> 학생을 위한 안내도

국립 대학 법인 나고야 공업 대학은 「나고야 공업 대학의 연구 정보 데이터의 적정한 취급에 관한 요강」에 따라 「나고야 공업 대학의 연구 데이터 관리 지침 '을 제정 해세이 29 년 4 월부터 실시 시작했다. 제정 후, 연구 데이터 관리 지도를 위해 학생을 위한 "연구 데이터 관리 수첩 '을 작성, 배포를 시작했다.
최근에는 전자 파일로 기록을 남기는 경우가 많아 기존의 종이 매체의 기록과는 다른 방법으로 연구 정보 데이터의 적정한 취급을 정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본교 공학 교육 종합 센터는   2016 년도에 「연구 정보의 적정한 취급과 연구 윤리 교육을 추진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해 대학원생 (555 명)과 교원 (341 명) 총 896 명 (중 응답자 : 대학원생 297 명, 교원 129 명)을 대상으로 연구 자료의 취급의 실태와 문제점 등을 조사하였다. 그것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본 지침은 폴더 파일의 구분 규칙과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을 일정한 규칙으로 통일하고 모두가 쉽게 파일을 구분 할 수 있도록 함으로, 연구 부정 방지 또는 그룹 내에서의 정보 교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실험 · 분석 데이터 등의 원본 데이터 폴더 분류의 기본형>
20190313191015.png
1. 모든 연구그룹에서 통일할 필요는 없지만 데이터 관리자(학생개인)별로 어떤 쪽의 룰이든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2. 시료명 등의 약자나 일련번호를 사용한 경우는 시료명과 시료정보를 나타내는 파일을 작성하여 첨부한다.
  폴더와 파일 명에서 「데이터 보유자」 「실험 방법」 「시료 이름」 「데이터 취득 연월일」을 알 수 있어야 한다. 이 기본 방침을 만족하는  범위에서 각각의 연구 실태에 맞게 폴더를 늘리거나 이름을 변경하는 등 유연하게 방식을 바꾸어 나갈 수 있다.


  <논문 · 발표 데이터 폴더 분할 예>
20190313191418.png
1. 원본데이터의 크기가 너무 큰 경우에는 원본데이터를 저장한 장소를 기록한 파일을 저장한다.
  발표 된 연구 결과에 대해 의문점이 있거나 데이터의 검증이 필요할 경우가 있으므로 원고 및 발표 슬라이드 포스터와 모든 원본 데이터 파일을 저장한다.  기타 석사 논문, 졸업 논문, 회의 자료는 각 그룹에서 자체 규칙을 정하고 대학의 규칙을 정하지는 않는다.

   <데이터의 보관 방법>
데이터는 개인별 관리가 아닌 연구 그룹으로 일괄 관리하고 다음 중 하나의 방법으로 보관한다.

20190313192106.jpg
A : 연구실 별로 설치한 데이터 보존용의 하드 디스크데이터는 분산시키지 않고  장치에 정리 보관한다.
B: 학생별 데이터 CD, DVD 는 한 장소에 보관한다. 
    이 지침은 연구 데이터의 적절한 관리를 위한 권장 예로써 일률적으로 강요하는 것은 아니며 실제로 연구 그룹에서 규칙을 만드는 등 자신의 재  량에 맡기는 부분이 크다. 대학에서 이러한 기본지침을 지정하는 것은 연구 부정 행위를 미연에 방지하고 학생들에게 윤리 교육을 중요하게 인식시키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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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고야 공과대학의 연구 데이터 취급 지침 _학생용

  • 작성일 19-03-13 06:24
  • 조회 223

일본 나고야 공과대학에서는 연구 부정을 방지하고 원활한 정보 교환을 위해 교직원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 자료의 취급 실태와 문제점 등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기반으로”연구정보 데이터 관리지침”을 만들었다. 이 지침은 학생용과 교원용으로 나누어 보기 쉬운 리플렛 형태로 제작되어 눈에 뛰는 곳 어디에든 쉽게 보고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침에서 본 지침이 강제성을 갖지는 않는다고 하지만 교직원과 학생들 모두 데이터 관리에 대한 일반적인 규칙을 공유하는 것은 데이터 기록의 중요성에 대하여 모두가 인지하고 정확하게 관리하는데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움직임은 위조, 변조와 같은 심각한 연구부정행위를 방지하고 합리적인 데이터 공유 시스템을 갖추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라 생각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원문 출처 :  http://www.nitech.ac.jp/news/press/2017/5678.html   2018년 1월 30일 검색

<연구 부정 방지에 "연구 정보 데이터 관리 지침」을 제정 · 실시> 학생을 위한 안내도

국립 대학 법인 나고야 공업 대학은 「나고야 공업 대학의 연구 정보 데이터의 적정한 취급에 관한 요강」에 따라 「나고야 공업 대학의 연구 데이터 관리 지침 '을 제정 해세이 29 년 4 월부터 실시 시작했다. 제정 후, 연구 데이터 관리 지도를 위해 학생을 위한 "연구 데이터 관리 수첩 '을 작성, 배포를 시작했다.
최근에는 전자 파일로 기록을 남기는 경우가 많아 기존의 종이 매체의 기록과는 다른 방법으로 연구 정보 데이터의 적정한 취급을 정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본교 공학 교육 종합 센터는   2016 년도에 「연구 정보의 적정한 취급과 연구 윤리 교육을 추진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해 대학원생 (555 명)과 교원 (341 명) 총 896 명 (중 응답자 : 대학원생 297 명, 교원 129 명)을 대상으로 연구 자료의 취급의 실태와 문제점 등을 조사하였다. 그것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본 지침은 폴더 파일의 구분 규칙과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을 일정한 규칙으로 통일하고 모두가 쉽게 파일을 구분 할 수 있도록 함으로, 연구 부정 방지 또는 그룹 내에서의 정보 교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실험 · 분석 데이터 등의 원본 데이터 폴더 분류의 기본형>
20190313191015.png
1. 모든 연구그룹에서 통일할 필요는 없지만 데이터 관리자(학생개인)별로 어떤 쪽의 룰이든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2. 시료명 등의 약자나 일련번호를 사용한 경우는 시료명과 시료정보를 나타내는 파일을 작성하여 첨부한다.
  폴더와 파일 명에서 「데이터 보유자」 「실험 방법」 「시료 이름」 「데이터 취득 연월일」을 알 수 있어야 한다. 이 기본 방침을 만족하는  범위에서 각각의 연구 실태에 맞게 폴더를 늘리거나 이름을 변경하는 등 유연하게 방식을 바꾸어 나갈 수 있다.


  <논문 · 발표 데이터 폴더 분할 예>
20190313191418.png
1. 원본데이터의 크기가 너무 큰 경우에는 원본데이터를 저장한 장소를 기록한 파일을 저장한다.
  발표 된 연구 결과에 대해 의문점이 있거나 데이터의 검증이 필요할 경우가 있으므로 원고 및 발표 슬라이드 포스터와 모든 원본 데이터 파일을 저장한다.  기타 석사 논문, 졸업 논문, 회의 자료는 각 그룹에서 자체 규칙을 정하고 대학의 규칙을 정하지는 않는다.

   <데이터의 보관 방법>
데이터는 개인별 관리가 아닌 연구 그룹으로 일괄 관리하고 다음 중 하나의 방법으로 보관한다.

20190313192106.jpg
A : 연구실 별로 설치한 데이터 보존용의 하드 디스크데이터는 분산시키지 않고  장치에 정리 보관한다.
B: 학생별 데이터 CD, DVD 는 한 장소에 보관한다. 
    이 지침은 연구 데이터의 적절한 관리를 위한 권장 예로써 일률적으로 강요하는 것은 아니며 실제로 연구 그룹에서 규칙을 만드는 등 자신의 재  량에 맡기는 부분이 크다. 대학에서 이러한 기본지침을 지정하는 것은 연구 부정 행위를 미연에 방지하고 학생들에게 윤리 교육을 중요하게 인식시키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