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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위논문 ] 초등학생 쓰기 윤리 지도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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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국문) 초등학생 쓰기 윤리 지도 방안 연구
논문명(영문)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riting Ethics
저자 이정아
발행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쓰기 윤리 인식을 높이기 위하여 쓰기 윤리 지도 방안을 구안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있다. 이는 학교 현장에서 글을 쓰는 기능과 형식에 대한 교육 이외에 쓰기 윤리에 대한 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쓰기 윤리란 ‘필자가 글을 쓰는 과정에서 타인을 존중하는 마음과 윤리의식을 갖고 지켜야 할 규범’이다. 일부 학계에서 연구 윤리, 청소년들의 쓰기 윤리, 사이버 상에서의 쓰기 윤리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듯이 쓰기 윤리 인식의 부재는 표절, 저작권 침해 등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쓰기 윤리 인식을 높이기 위한 쓰기 윤리 지도 방안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마련하고자 하였다.
먼저 Ⅱ장에서는 현재까지 연구된 쓰기 윤리의 개념과 지도 내용 및 원리를 살펴봄으로써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쓰기 윤리 지도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이에 초등학교 5학년의 수준을 고려하여 쓰기 윤리 인식을 높이기 위한 지도 내용을 ‘쓰기 윤리 개념, 저작권 인정, 인터넷에서의 쓰기 윤리, 정보 수집과 활용에서의 쓰기 윤리, 윤리적 글쓰기, 쓰기 윤리 실천’ 등 6가지로 선정하였다.
Ⅲ장에서는 연구 방법을 구체적으로 마련하고 쓰기 윤리 지도 방안을 구안하였다. 지도 대상, 기간, 검사 도구를 결정하고, Ⅱ장에서 선정한 쓰기 윤리 지도 내용을 근거로 사전·사후 검사를 포함하여 총 10차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정직성, 사회성, 실제성’의 원리에 맞게 구체적인 교수·학습 과정안 및 활동지를 준비하여 실제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Ⅳ장에서는 쓰기 윤리 지도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서울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5학년 한 학급을 대상으로 총 5주, 10차시 동안 쓰기 윤리 인식 사전·사후 검사지 및 본 연구에서 구안한 프로그램을 투입하였다. 이후 사전·사후 검사 점수를 분석하고, 수업 소감문을 통해 학생의 질적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본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게 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쓰기 윤리 지도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쓰기 윤리 인식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데 효과적이었다. 프로그램 적용 전에는 학생들이 쓰기 윤리에 대한 개념조차 몰랐고,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쓰기 윤리를 잘 지키고 있는지 판단 또한 어려웠다. 프로그램 적용 후 전체 중 약 92%의 학생이 쓰기 윤리 인식 점수에 증가를 보임으로써 유의미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쓰기 윤리 지도 프로그램은 특히 쓰기 과제 환경면과 쓰기 윤리 준수 노력 면에서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사전·사후 검사 결과 뿐 아니라 실제 생활에서도 큰 변화를 보였으며, 쓰기 과제 환경에 따른 부담을 감소시키고 글쓰기에 대한 흥미를 높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셋째, 수업 소감문 분석 결과 95%에 해당하는 학생이 쓰기 윤리 지도 프로그램에 만족감을 나타내었고, 인용과 관련된 내용이 가장 흥미 있으면서도 어려웠다는 답변이 많았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쓰기 윤리 지도 내용이 구체화 될 필요성을 느꼈고, 특히 인용법에 대한 지도가 좀 더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 받을 수 있었다.
지금까지 살펴 본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쓰기 윤리 지도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쓰기 윤리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실제로 글을 쓸 때 쓰기 윤리를 지키려는 태도에 도움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글쓰기에 대한 부담을 감소시키고 흥미를 높여주었다는 점과, 지금까지 쓰기 윤리의 실제적인 지도에 대해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구체적인 지도 내용 및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는 것도 의미가 있다. 앞으로도 쓰기 윤리 지도에 대한 연구 대상과 기간을 확장하여 더 구체적이고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쓰기 윤리 지도 내용으로 선정한 요소 외에 다른 요소들을 추가하여 좀 더 세분화되고 체계적인 지도 방안이 계속 연구되길 바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 연구 검토 4
3. 연구 내용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쓰기 윤리의 개념과 범주 11
2. 쓰기 윤리 지도 내용과 원리 16
Ⅲ. 연구 방법 27
1. 연구 대상 및 설계 27
2. 검사 도구 29
3. 연구 절차 및 내용 32
4. 쓰기 윤리 지도 활동 구성 35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52
1. 쓰기 윤리 인식 변화 52
2. 수업 소감문 56
Ⅴ. 결 론 63
참 고 문 헌 68
ABSTRACT 72
부 록 76
키워드 쓰기 윤리, 저작권, 인용, 출처, 윤리적 글쓰기
접근경로 학위논문(석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2016. 2
링크(원문URL) http://www.riss.kr/link?id=T14047466
작성자 CRE 등록일 2016-09-09
출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연도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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