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er for Research Ethics Information
커뮤니티

커뮤니티

연구현장 공감

[발표강연] 2018 APEC Guiding Principles for Research Integrity Consensus Workshop (동경)

복사

http://www.cre.or.kr/article/laboratory_empathy/1389343

연구윤리정보센터(센터장 이인재교수, 서울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는 2018년 11월 19일~21일에 도쿄에서 개최된 APEC 워크숍에 한국대표단으로 참석하였다. 



APEC은 아시아 및 태평양 연안국가들의 원활한 정책 협의를 주목적으로 하는 협의체로서, 전 세계 인구의 40%, GDP의 약 52%, 교역량의 45%를 점유하는 세계 최대의 지역협력체이다. 의사결정은 컨센서스(합의) 방식에 따르며, 비구속적(non-binding) 이행을 원칙으로 함으로써, 회원국의 자발적 참여 또는 이행을 중시하고 있다. 

호주 대표단의 주도 하에 진행된 이번 워크숍회의는 "연구진실성을 위한 원칙적인 가이드를 제시하고자" 개최되었으며, 아태지역 국가의 연구윤리분과 대표들이 참석하여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되었다.

각국의 연구윤리분과 대표들은 세미나 발표와 토론을 통해 각 국의 현안과
노력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이것을 해결하고 개선해 나가기 위한 방안 마련 등을 위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구윤리정보센터의 이인재 센터장은 "The Present Roles and Future Challenges of Center for Research Ethics information(CRE)"라는 제목의 발표를 통해 한국의 연구윤리 현황과 연구윤리정보센터(CRE)에 대해 소개하였으며, 각국 대표들은 이인재 교수에게 여러가지 질문과 조언, 그리고 자신들의 이슈 등을 공유하며 한국의 연구윤리 시스템에 대해 큰 관심을 표명하였다. 





이번 발표에서는 한국 연구윤리의 태동과 발전, CRE의 설립 목적과 비전 등을 소개하고 국가차원 및 CRE 차원에서의 연구윤리관련 주요 활동과 노력, 그리고 한국 연구윤리의식 제고와 올바른 연구문화 정착을 위한 향후 과제 및 시사점을 소개하였다.

이 센터장은 황모교수의 논문조작사건에서 비롯된 큰 이슈를 토대로 한국 연구윤리가 국가차원의 체계로 확립이 되어갔음을 소개하며, 그 과정에서 올바른 연구윤리문화 정착과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을 위해 연구윤리정보센터가 설립되고 운영되어 오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연구윤리정보센터의 소개발표를 통해 업무영역은 크게 국내외 연구윤리 정보제공(교육, 동향, 정책, 학술 등), 연구윤리 네트워크 활성화 및 홍보, 연구윤리 관련 상담 및 컨설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모든 것이 구축된 홈페이지를 통해 웹상에서 이용자 친화적으로 신속하게 제공되고 있다고 소개하였다.





이인재 센터장은 발표를 통해 Q&A 등의 상담과 컨설팅을 강조하였는데, 이러한 상담과 컨설팅을 통해 전반적인 연구윤리의식의 흐름, 연구자들의 주된 관심사와 고민을 파악할 수 있고, 이러한 전반적인 내용을 통해 연구윤리 의식의 제고와 올바른 연구문화의 정착을 위한 교육과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음을 피력하였다.





이교수는 마지막으로 올바른 연구윤리와 문화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계도하고 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과 홍보 등 국지적인 노력과 더불어 국가 또는 기관차원의 연구윤리 확립을 위한 지원 시스템이 함께 동반되어야만 목적을 충실히 달성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2박 3일간의 워크숍을 통해 한국의 연구윤리 시스템과 한국 연구자들의 연구윤리에 대한 고민을 함께 공유하여 여러가지 조언을 들을 수 있었으며, 다른 나라의 현안 사례 등을 통해 벤치마킹의 대상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아울러 연구윤리정보센터를 홍보함으로써 연구윤리선진국과의 협력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첨부파일 JPG apec.jpg
작성자 CRE 등록일 2019-01-30 23:01
출처 연도
링크

댓글 0개 _광고성 댓글 및 비난/욕설 댓글은 삼가해 주세요.

  •  
LIST : 84건/84건RSS FEED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