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er for Research Ethics Information
연구윤리 주제

연구윤리 주제

생명윤리

생명윤리 : “인간이 생명을 책임 있게 다루는 것에 대한 윤리학적 숙고”, “생명에는 인간 생명과 인간 이외의 생명이 모두 포함된다” (Lexikon der Bioethik, 1998)
생명윤리(bioethics)는 생명과 관련해 지켜야 할 윤리로서 그 범위가 매우 넓다. 생명윤리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의 피험자 보호와 실험 동물 보호 등이 연구윤리와 상호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Keyword : 인권 선언, IRB, 피험자 보호, 동물실험, 3Rs

헬싱키 선언(Declaration of Helsinki)

복사

http://www.cre.or.kr/article/bioethics_articles/1383122

경상대학교 홍석영 교수

 

  법률가들이 재판과정에서 만든 뉘른베르크 강령과 달리 헬싱키 선언은 의사들 스스로 그 필요성을 느끼고 만들었다. 헬싱키 선언 어디에도 뉘른베르크 강령에 대한 명시적 언급은 없지만, 이 선언은 뉘른베르크 강령으로 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나아가 헬싱키 선언은 ‘치료적 실험’과 ‘비치료적 실험’을 구분하고, 건강한 피험자에 대한 실험에서 지켜야 할 윤리적 원칙을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실험에서도 준수해야 한다는 점을 명시했다. 총 32개 조항으로 이루어진 헬싱키 선언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ㆍ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생명의료연구는 일반적으로 승인된 과학 원칙에 따라야 하며, 적절히 시행된 실험·동물실험의 근거가 있어야 한다.

 

ㆍ실험의 계획 및 시행은 국내법 규정에 따라 독립적인 위원회의 사전 심의를 거쳐야 한다.

 

ㆍ자격 있는 유능한 과학자의 책임 하에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

 

ㆍ연구 목적의 중요성은 위험과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과학적, 사회적 이익보다 연구 대상이 되는 사람의 안녕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ㆍ신체의 완전성에 대한 권리, 프라이버시를 존중해야 한다.

 

ㆍ연구에 따른 위험이 잠재적 이익보다 크다고 판단할 때에는 연구를 중단해야 한다.

 

ㆍ연구결과를 발표할 때 의료진은 결과의 정확성을 유지하고, 이 선언에 규정된 원칙을 따라야 한다.

 

ㆍ연구 자체의 목적과 방법, 예견되는 이익과 내재하는 위험성, 그에 따르는 고통 등에 관하여 피험자에게 사

전에 충분히 알려주어야 하며 또한 그들로부터 충분한 설명에 근거하여 자유로이 이루어진 동의를 받아야 한다.

 

ㆍ이때 동의는 그 연구에 참가하지 않고, 독립된 지위에 있는 의료인이 받아야 한다.

 

ㆍ법률상 무능력자에 대해서는 국내법에 따라 법적 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ㆍ연구자는 모든 재정적 이해관계를 윤리심사위원회와 잠재적 연구참여자에게 밝혀야 하며, 간행되는 논문에

도 이를 명시해야 한다.

 

ㆍ새로운 치료의 유효성을 지지하지 않는 반대연구의 결과도 발표되어야 한다.

 

ㆍ학술잡지는 이 선언의 원칙을 준수하지 않는 보고서를 수용해서는 안 된다.

 

[자료출처]

- 김옥주, 황상익, "인체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윤리의 발전: <뉘른베르크 강령>에서 연구윤리심의위원회의 정착까지", 진보평론, 26호, 2005년 12월, pp. 34-58. 

- http://jbreview.jinbo.net/maynews/readview.php?table=organ&item=&no=559 

http://en.wikipedia.org/wiki/Helsinki_Accords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첨부파일 PDF파일 declaration_of_helsinki(wma).pdf
작성자 CRE 등록일 2012-02-21 13:15
출처 연도
링크

댓글 0개 _광고성 댓글 및 비난/욕설 댓글은 삼가해 주세요.

  •  
LIST : 35건/35건RSS FEED
본 게시판은 관리자 외에 게시물 등록이 불가능 합니다.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