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er for Research Ethics Information
연구윤리 주제

연구윤리 주제

생명윤리

생명윤리 : “인간이 생명을 책임 있게 다루는 것에 대한 윤리학적 숙고”, “생명에는 인간 생명과 인간 이외의 생명이 모두 포함된다” (Lexikon der Bioethik, 1998)
생명윤리(bioethics)는 생명과 관련해 지켜야 할 윤리로서 그 범위가 매우 넓다. 생명윤리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의 피험자 보호와 실험 동물 보호 등이 연구윤리와 상호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Keyword : 인권 선언, IRB, 피험자 보호, 동물실험, 3Rs

생명윤리의 역사

복사

http://www.cre.or.kr/article/bioethics_articles/1382570

경상대학교 홍석영 교수

 

  생명윤리(Bioethics)라는 말은 미국 위스콘신 대학의 종양학자 포터가 1970년에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그는 생명윤리를 “생물학의 지식과 인간의 가치 체계에 관한 지식을 결합하는 새로운 학문 분야”라고 정의하였다. 한편 레이는 생명윤리는 “생명(bios)과 윤리(ēthikē)의 합성어로, 생명과학과 건강관리의 도덕적 차원에 관한 체계적 연구로서, 도덕적 비전, 결정, 행위, 정책 등을 포함하며, 학제적 구조 속에서 다양한 윤리학적 방법론을 사용한다.”고 정의하였다. 코프는 생명윤리를 “인간이 생명을 책임 있게 다루는 것에 대한 윤리학적 숙고”라고 정의하였다.

 

  생명윤리에 대한 관심은 보건과 생명의료과학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들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관련있다. 따라서 생명윤리는 보다 더 긴 역사를 가진 의료윤리의 새로운 버전으로 보이기도 한다. 물론 의료윤리가 생명윤리의 한 부분이라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생명윤리는 의료윤리와 여러가지 방식으로 구분되는 접근을 시도한다. 전통적으로 의료윤리는 주로 의사와 환자의 관계, 좋은 의사가 가져야 할 덕에 초점을 맞춘다. 반면에 생명윤리는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보다 더 비판적이며 반성적인 시도를 한다. 생명윤리는 행동강령이나 교훈을 발전시키거나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문제에 대한 보다 심도있는 이해를 탐구한다. 나아가 생명윤리는 생명의 가치, 인간의 의미, 인간이 된다는 것은 무엇인가와 같이 윤리학의 본질에서 보다 심오한 철학적 질문을 던진다. 또한 생명윤리는 공공정책의 문제, 과학의 방향과 통제까지 다룬다. 이런 의미에서 생명윤리는 의료윤리와는 구별되는 새로운 연구분야라 할 수 있다.

 

 

[자료 출처]

- 피터 싱어, 헬가 커스 편, 홍석영 외 역, 『생명윤리학 Ⅱ』(경기도 고양시: 도서출판 인간사랑, 2006), pp. 17-19.

- 홍석영, 『인격주의 생명윤리학』(경기도 파주: 한국학술정보, 2006), pp. 212-214.

Potter VR, “Bioethics, the Science of Survival”. in Biology and Medicine 14, 1970; Potter VR, Bioethics. Bridge to the Future. New York: Engel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Hall Biological Science Series, 1971

Reich Warren T.(ed.), Encyclopedia of Bioethics. New York: Simon & Schuster Macmillan, 1995, Revised Edition, Vol. 1: xxi.

Korff et al. Lexikon der Bioethik, Gütersloh: Gütersloher Verlaghaus. 1998, Band 1: 7-8.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작성자 CRE 등록일 2012-02-21 17:08
출처 연도
링크

댓글 0개 _광고성 댓글 및 비난/욕설 댓글은 삼가해 주세요.

  •  
LIST : 35건/35건RSS FEED
본 게시판은 관리자 외에 게시물 등록이 불가능 합니다.
글쓰기